FANDOM

야구({野球, baseball)는 9명 또는 10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방망이와 공을 사용하여 겨루는 구기 종목의 하나이다. 야구의 목표는 공을 방망이(배트)로 맞추어, 한 변이 27.432 미터(90 피트)인 다이아몬드의 각 꼭지점에 놓여 있는 (壘, Base)를 밟은 뒤 마지막으로 본루(本壘, Home Plate)를 밟아서 득점하는 것이다.

공격 팀은 9명의 타자들이 순서대로 나와서 수비 팀의 투수가 던지는 공을 쳐서 다이아몬드의 각 루를 밟은 뒤 홈에 들어와야 하며, 동시에 수비 팀은 공격 팀의 타자들이나 주자들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아웃시켜서 공격 팀이 득점을 못 하도록 막아야 한다. 공격 팀의 타자들은 동료가 안타(간혹 2루타, 3루타를 치는 경우가 있으며 외야 펜스를 넘기거나 아웃 당하기 전에 홈으로 돌아오면 홈런이 된다)를 쳤을 경우 원하는 루에 멈춰서거나 홈으로 들어와 득점할 수 있다. 공격 팀이 아웃 세 번을 기록할 경우 수비 팀은 공격 팀으로, 공격 팀은 수비 팀으로 바뀐다. 이 세 번의 아웃을 이닝(Inning, 회)이라고 부르며, 프로 게임에서 한 경기는 아홉 개의 이닝으로 구성된다. 마지막 이닝이 끝날 때 더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이기게 된다.

프로 야구, 아마추어 야구, 청소년 야구는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카리브 제도의 여러 국가들,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 인기가 있다. 야구의 근대적인 틀은 18세기 북아메리카에서 만들어졌다. 역사학자들은 야구의 원형은 북미 대륙에 건너 온 영국, 아일랜드 이민자들이 가지고 들어 온, 크리켓이나 라운더스와 같이 공과 방망이를 사용하는 구기 경기에서 시작되었다는 데 의견을 함께한다. 19세기 후반 야구는 미국의 국기(國技)로 널리 인정받게 되었다.

야구의 명칭 Edit

야구의 명칭의 유래는 1894년 일본 제일고등중학교(현 도쿄 대학 교양학부)에서 재학중이던 주만 가나에가 'baseball'을 일본어 '野球(や-きゅう)'로 번역한 것이 한반도로 들어와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일본의 문학가 마사오카 시키가 '배터(batter)', '러너(runner)', '베이스 온 볼스(base on balls)', '스트레이트(straight)', '쇼트스톱(shortstop)' 등의 미국식 야구용어를 '타자', '주자', '사구, 대한민국에선 사구 대신 볼넷으로 사용)', '직구'(대한민국에서는 포심 속구, 투심, 컷 패스트볼로 부름.) '유격수'로 번역한 것이 대한민국에 들어와 쓰이고 있다.

야구의 기원 Edit

원래 야구는 미국애브너 더블데이라는 군인 출신의 인물이 1839년쿠퍼스타운에서 창안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그가 직접 야구를 창안했다는 구체적인 증거가 없으며, 광산 기술자 출신의 애브너 그레이브스의 증언이 있었으나 별로 신뢰하기 어렵기 때문에 야구는 유럽에서 미국으로 전해진 것으로 추측된다.

방망이와 공을 이용한 경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리디아인, 페르시아인, 인도인, 이집트인, 그리스인, 로마인 등에 의해 의식이나 오락으로 행해졌다. 이런 경기들은 정해진 규칙없이 여러 지역에서 행해졌다. 이런 여러가지 배트와 공을 이용하는 경기를 통해서 야구는 두드러진 발전을 할 수 있었다. 이런 발전을 통해서 1774년독일에서 프리드리히 구츠무츠존 뉴베리에서 출간한 《작고 귀여운 포켓북》(A Little Pretty Pocket-book)이라는 시집에서는 최초로 'Base-ball'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기도 했다.

방망이와 공을 이용해 하는 경기는 영국에서 여러 가지 종류로 발전하는데, 영국 동남부에서는 크리켓으로, 남서부에서는 원홀 캣(또는 원 오캣)의 이름으로 발전했으며, 야구와 흡사한 경기인 라운더스도 있었다. 이런 종류의 경기들은 아메리카 대륙으로 옮겨와 두가지 형태로 진화했는데, 뉴욕 주변에서 행해진 타운볼은 각각 9명의 선수로 이루어진 두 팀이 하는 경기로 정비되었다.

루셔스 애덤스등은 야구의 기본적인 규칙을 확립했다. 특히 1845년에는, 미국 뉴욕알렉산더 카트라이트니커보커 규칙을 만들었으며, 이 규칙은 오늘날 현대 야구의 규칙으로 진화하게 된다.

미국에서의 발전 Edit

1860년대 이미 미국에서는 야구가 대중적인 스포츠로 자리 잡았으며 선수들은 연봉을 받고 생활하는 프로 선수였으나 아마추어 선수처럼 생활해야 했다. 아마추어 시대는 1871년 3월 17일, 전미프로야구선수협회가 창설됨으로써 그 막을 내렸다. 1869년, 최초의 프로 야구 팀 신시내티 레드 스타킹스(Cincinnati Red Stockings)가 창단 되었으며 1875년에는 내셔널 리그가 창설되었다. 1882년에는 아메리칸 어소시에이션(American Association)이 창설되었고 1901년에는 이를 전신으로 하는 아메리칸 리그가 창설되어 양대 리그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1903년에는 양 리그의 우승 팀간의 승자를 겨루는 월드 시리즈(여기에서 월드(World)는 "월드신문사"의 이름으로써 신문사에서 스폰서를 해주기때문에 월드시리즈라는 이름이 쓰인다고 한다)가 처음으로 치러졌으며, 1933년에는 올스타전이 처음으로 치러졌다.

이후 많은 제도의 발전이 있었다. 브랜치 리키1920년에 대규모의 팜 시스템(Farm System)을 도입했다 1975년에는 커드 플러드 등 여러 선수들의 희생으로 자유 계약 제도가 도입 되었다. 1980년에는 선수협 위원들이 구단주를 상대로 고소를 함으로써 연봉 상한선이 폐지되는 등 선수들의 권익이 향상되었다.

메이저 리그 야구에서는 1947년 이전까지 흑인이 선수로 활동하지 못했다. 그 대신 흑인들은 1920년에 설립된 니그로 리그에서 선수로 뛰었고, 1924년에는 최초의 니그로 월드 시리즈가 치러졌다. 메이저 리그 야구에서 흑인이 최초로 선수로 뛴 것은 1947년으로, 재키 로빈슨로스앤젤레스 다저스에 입단해 10년간 팀에 몸담았으며, 1962년에는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최초의 흑인이 되었다.

투수1960년대에서 1970년대 초반까지 경기에서 타석에 섰다. 1970년대 초반, 지명타자(designated hitter, DH) 규칙이 제안되었으며, 아메리칸 리그에서는 1973년 이 규칙이 적용되기 시작해 투수가 타석에 서지 않게 되었고 지명타자는 타석에만 서면서 수비는 하지 않았다. 내셔널 리그에서는 지금도 투수가 타석에 선다.

메이저 리그 야구는 1980년대 초반까지 불법이었던 약물 복용이 흔했고, 이 시기가 되어서야 알려졌다. 또한 여러 선수들이 약물로 인해 사망했다. 1990년대 초반부터는 선수들이 근육강화제를 사용했으며, 이 때문에 2005년 3월 17일, 미국 의회는 스테로이드 사용에 관한 청문회가 열렸다. 이 때문에 메이저 리그 야구는 2006년부터 약물 복용이 처음 발각 되었을 때에는 50경기, 두 번째에는 100경기, 세 번째로 발각이 되면 영구 제명이 된다는 '삼진 아웃' 제도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메이저 리그 야구는 점점 미국 전역으로 확대 되었는데, 팀이 미국 동부에서 서부로 많이 옮겨갔으며, 캐나다에서도 1969년 몬트리올 엑스포스(현 워싱턴 내셔널스)가, 1977년 토론토 블루제이스가 리그에 참가했다. 현재는 내셔널 리그 16팀, 아메리칸 리그 14팀으로 팀 수가 유지가 되고 있으며, 경기 수는 한 시즌 당 162경기로 치러진다.

세계의 야구 Edit

야구는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중 하나며,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팬들의 지지에 기반한 야구 체계가 갖추어져 있다. 캐나다 야구의 역사는 미국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데, 1877년 프로리그와 국제 협회에서 두 나라로 이루어진 특색있는 팀을 만들기도 했었다.

세계적으로 미국과 캐나다가 아닌 다른 공식적 첫 야구 리그는 쿠바의 야구 리그이다. 쿠바는 오랜 전통을 유지하며 1930년대 후반부터 국제 경기에서 막강한 전력을 자랑하는 팀이라는 명예를 얻게 된다.

쿠바의 야구 리그가 만들어진 후 프로 리그가 생긴 국가는 다음과 같다. 제1차 세계 대전 후에 프로 리그가 만들어진 국가는 1922년 네덜란드, 1934년 오스트레일리아, 1936년 일본, 1938년 푸에르토 리코이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프로 리그가 만들어진 국가는 1948년 이탈리아, 많은 라틴 아메리카의 나라들 중 가장 두드러진 나라, 1945년 베네수엘라, 1945년 멕시코, 1951년 도미니카 공화국과 1982년 대한민국, 1990년 대만, 2003년 중국 순으로 만들어졌다.

야구는 미국동아시아, 라틴아메리카 등 에서 인기 있다. 특히 미국, 캐나다, 콜롬비아, 쿠바, 도미니카공화국, 일본, 멕시코, 네덜란드령 안틸레스, 니카라과,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대한민국, 중화민국(대만), 베네수엘라 등의 국가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중 하나이다. 가장 큰 야구 시장을 가진 국가는 미국으로, 현재 미식축구에 이어 두 번째 인기있는 스포츠이다.

한편 2005년 7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2012년 하계 올림픽에 관한 117번째 회의에서 야구, 소프트볼 종목 삭제에 관한 투표가 진행되어 2012년 하계 올림픽에서 야구, 소프트볼 종목을 제외시키기로 결정했다. 이는 메이저 리거들이 출전하지 않고, 야구 경기 시간이 길고, 올림픽 야구에 많은 팀이 참여하지 않기 때문 (참가국이 단 8개국)이다. 또한 IOC유럽 중심의 단체로 2012년 하계 올림픽이 야구에 호의적이지 않은 영국에서 열린다는 점도 고려되었기 때문이다.

오세아니아에서는 , 북마리아나 제도, 팔라우 등 미국령이었던 국가들에서 인기가 있고, 이슬람교를 믿고 예배를 드려야 하는 중동에서는 야구를 하지 않는다.

야구 규칙과 경기 진행 Edit

야구 경기는 두 팀이 서로 겨루는데,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에 두 팀은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한다. 그리고 공격 팀이 공격을 진행하면서 세 번의 아웃을 기록하면 공격 팀은 수비 팀으로, 수비 팀은 공격 팀으로 바뀐다. 그리고 이 세 번의 아웃을 이닝 (inning, 회)라고 하며, 일반적인 경기는 9이닝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그리고 한 이닝은 초(初)와 말(末)로 구성된다. 그리고 한 이닝에 두 팀은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경기를 진행하는데, 홈팀이 말 공격, 원정팀이 초 공격을 한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LG 트윈스두산 베어스처럼 연고구장이 같을 경우, 번갈아가면서 경기를 한다.

시즌(season)은 팀에 속한 선수들이 정해진 기간 동안 경기를 통해서 승부를 가리는 것으로, 팀은 리그(league)에 속해 있다. 그리고 시즌의 1위는 정규 시즌 1위를 차지하며, 시즌 상위 팀은 플레이오프와 시리즈를 통해서 시리즈 우승을 위해 경쟁한다.

야구 경기의 목표는 경기를 치르면서 더 많은 점수를 얻어 승리하는 것으로, 한 팀은 9명 또는 1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선수들은 상대 팀으로부터 득점을 하려고 하는데, 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야구장의 각 루를 밟고 마지막으로 홈플레이트를 밟아야 한다. 그리고 이 사각형 형태를 다이아몬드라고 부른다.

경기 용구 Edit

야구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방망이, 야구공, 야구 글러브, 야구 경기를 치를 수 있는 경기장이 필요하다.

  • 방망이는 공격을 할 때 필요한 도구로, 보통 알루미늄이나 목재로 만든다. 배트는 길고 딱딱한 나무 막대기이고, 손잡이 부분을 제외하고 지름은 약 2인치(5 센티미터)이다. 손잡이 부분은 지름이 약 1인치(2.5 센티미터)이다.
  • 야구공은 한 주먹 정도의 크기이고 빨간색 실이 들어간 흰색(다른 색일 수도 있다) 공이다. 소프트볼의 경우, 보통 주먹 두 개 정도 크기의 흰색 줄무늬가 있는 흰색이나 노랑색 공을 사용한다.
  • 글러브 또는 미트는 수비할 때 필요한 도구로,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선수의 에 착용한다. 글러브의 모양은 사용하는 선수의 포지션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 야구의 경기장은 선수의 나이, 능력에 따라서 크기가 달라진다. 하지만 모든 야구장은 다이아몬드와 모서리, 베이스(루)가 있으며, 같은 방식의 경기를 진행한다. 경기장은 크게 내야외야로 구별된다.

포지션 Edit

이닝에서, 수비를 할 때 9명의 수비수들은 각자의 수비 위치에 선다. 다이아몬드의 중심의 투수판에 서 있는 선수를 투수라고 하며, 그리고 홈 플레이트 뒤에 앉아 있는 선수를 포수라고 하는데 이 둘을 배터리라고 부른다. 나머지 수비수들은 야수라고 부르는데 야수는 위치에 따라 내야수와 외야수로 분류되며 내야 안에 있는 4명의 수비수들을 내야수라고 한다. 내야수 중 3명은 1, 2, 3루에 서 있는데 이들은 각각 1루수, 2루수, 3루수라고 말하며 각 루와 그 주변을 수비하는 역할을 한다. 나머지 한명은 유격수로, 2루와 3루 사이의 서면서 그 사이를 수비한다. 그리고 나머지 3명의 선수는 외야에 서는데, 이들을 외야수라고 하며, 위치에 따라 좌익수(왼쪽), 중견수(가운데), 우익수(오른쪽)로 구분해서 부른다.

지명타자는 공격만 하고 수비는 하지 않는데, 이는 투수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규칙으로 지명타자는 투수 대신 공격을 한다.

경기에서 홈플레이트 옆에 있는 타석에 서 공격을 하려는 선수를 '타자'라고 부르며, 타자는 배트를 잡고 있으며, 투수가 투수판에서 홈플레이트 쪽으로 공을 던지면 타자는 배트로 공을 쳐서 점수를 내려고 한다. 타자가 공을 치고 난 후에 타자는 배트를 놓고 1루를 향해 달려간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2, 3루, 홈까지 갈 수 있다. 아웃이 된 경우에는 덕아웃으로 돌아간다.

투수타자가 베이스에 나가지 못하게 막기 위해 투수판에서 공을 던지는데, 공을 어디에 던지느냐에 따라 '스트라이크'(strike)와 '볼'(ball)로 구별된다. 타자는 스트라이크가 3개가 되면 아웃되지만, 볼이 4개가 되면 1루로 나갈 수 있다.

스트라이크를 던지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투수가 공을 던졌는데 스트라이크 존(strike zone)을 통과한 경우.
  • 타자가 공을 보고 방망이를 휘둘렀으나 맞지 않은 경우.(헛스윙)
  • 타자가 공을 쳤으나 파울 라인이나 파울 폴(foul pole)을 기준으로 필드 바깥쪽으로 공이 날아간 경우. 이 경우를 파울(foul) 이라고 하며 하지만 2 스트라이크 상태에서 파울이 된 경우에는 스트라이크가 추가되지 않는다.

아웃 Edit

  • 타자가 친 공이 노바운드로 야수들의 글러브나 미트에 들어간 경우.
  • 스트라이크를 3번 허용한 경우(스윙이나 그냥 보거나 스트라이크 존 안에서 몸에 맞거나 ).
  • 2스트라이크 상황에서 번트가 파울이 된 경우(쓰리번트 아웃).
  • 타자가 친 공을 야수가 잡은 후 타자가 1루에 닿기 전에 1루수에게 던진 후 잡은 경우.
  • 타자가 친 공을 야수가 잡은 후 타자가 1루에 닿기 전에 1루수에게 던진 후 잡은 공으로 타자를 태그 하는 경우.
  • 타자가 친 공을 야수가 잡은 후 주자를 태그한 경우.
  • 타자가 친 공을 야수가 잡은 후 주자가 진루할 루로 가서 포스아웃 하는 경우
    (단, 포스아웃 당할 주자의 원래의 루로 다음 주자 혹은 타자가 주루해야 하는 경우.).
  • 타자가 친 공에 주자가 맞은 경우.
  • 타자가 2루타 이상의 장타를 쳤는데 베이스를 밟지 않고 진루한 때 수비측이 그에 대해 어필(항의)을 한 경우(누의 공과).
  • 2스트라이크 상황에서 타자가 공에 맞았지만 배트를 휘두른 경우.
  • 타자가 친 공을 노바운드로 야수가 잡은 후, 주자가 원래의 루에 귀루하여 터치하지 않고 진루했을 때 주자나 베이스를 공으로 터치한 경우
    (이 경우 포스아웃이 아닌 어필아웃이다).
  • 타자가 친 공이 야수가 충분히 노바운드라고 잡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 관중들이 공을 잡은 경우.
  • 노아웃이나 1아웃 1,2루나 만루일때, 타자가 친 공이 내야수들이 충분히 잡을 수 있는 내야안의 경우라 판단 될 경우 (인필드 플라이).
  • 타자가 공을 쳤고 수비수가 충분히 잡을 수 있는데 주자 혹은 타자가 쳐서 수비방해한 경우.
  • 타순이 엉켰는데 어필한 경우.(예를들어 3번타자가 나와야 할 때 4번타자가 나와서 타격을 해서 안타 등이 나왔는데 어필하면 3번타자는 아웃이고 4번타자는 다시 쳐야 한다.)
  • 2스트라이크 이후에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선언되거나 타자가 헛스윙을 하였는데 포수가 노바운드로 잡지 못하여 공을 타자에게 태그하거나 타자가 1루 베이스를 밟기 전에 1루에 던진 경우. (스트라이크 아웃 낫아웃)
  • 노아웃 혹은 1아웃에서 1루 주자가 있을때 제3스트라이크가 선언되었으면 스트라이크 아웃 낫아웃이 적용되지 않고 그대로 스트라이크 아웃이 된다.
  • 주자가 선행주자를 추월한 경우
  • 주자나 타자가 태그를 피하기 위해 루와 루사이를 연결하는 가상의 직선에서 91.4cm 이상 떨어져 주루했을때

(타구를 처리하는 야수를 피해 달린것은 상관없다.)

진루 Edit

타자 또는 주자가 자신의 다음 베이스(타자의 경우에는 1루) 또는 그 이상에서 세이프되는 것을 진루라고 한다.

  • 안타 : 히트(Hit)라고도 한다. 인플레이 상황에서 타구가 수비수가 잡을 수 없는 곳으로 갔을 때 안타라고 하며, 잡을 수 있는 공을 놓칠 때는 실책이라고 한다. 타자가 친 공이 땅바닥에 튀기지 않고 담장을 넘어가면 전광판에 안타라고 표시되지만, 주로 홈런이라고 하며, 모든 루를 돌아 홈플레이트를 밟고 득점할 수 있다.
  • 볼넷 : 몸쪽에서 나간 공(볼)이 4개일 경우 진루하는 것을 말한다.
  • 야수 선택
  • 실책 : 에러(Error)라고도 한다. 수비수가 잡아서 타자를 아웃을 시킬 수 있는 타구를 놓칠 때 쓰이는 말이다. 폭투, 도루 견제 때는 실책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2 스트라이크에서 헛스윙 삼진이 될 때, 그 공을 포수가 놓쳐서 그 사이에 타자가 1루에 무사히 갈 때는 스트라이크아웃 낫아웃이라고 한다.
  • 몸에 맞은 볼 : 타자의 몸에 공이 맞았을 때 1루로 진출할 수 있다.(스윙을 하지 않을 경우)

야구의 인원 Edit

최대 선수 명단 수는 리그 또는 수준에 따라 다르다. 메이저 리그 야구 팀은 선수 명단을 25명으로 유지하고 있다.

  • 8명의 포지션 선수(position players)는 포수, 4명의 내야수, 3명의 외야수로 구성 된다.
  • 5명의 선발 투수(starting pitchers)는 선발 로테이션을 구성한다.
  • 6명의 구원 투수(relief pitcher)에는 마무리 투수가 포함되며, 팀의 불펜을 구성한다.
  • 1명의 백업 포수
  • 2명의 백업 내야수
  • 2명의 백업 외야수
  • 1명의 지명타자, 또는 2명의 백업 포수, 또는 7회 구원 투수(seventh reliever)

그 외 Edit

팀의 감독 또는 수석 코치는 선수 명단, 타순, 선발 투수를 정하고, 특히 구원 투수의 경기 중의 등판 시점과 같은 선수교체 등과 같은 팀의 중요한 전술을 구상한다. 감독은 2명 또는 그 이상의 코치들의 도움을 받는다. 코치들은 타격 코치, 야수 코치, 투수 코치, 트레이닝 코치로 전문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기에선 팀이 공격을 할 때 1루 코치와 3루 코치가 경기장에 서 있는데 그들은 파울선의 밖에 정해진 장소에 서서 경기 중에 주자의 방향에 조언하고 경기 중단시에 감독의 지시를 타자와 주자에게 전달한다.

야구 경기에서 심판은 4명인데, 주심, 1루심, 2루심, 3루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주심은 포수 뒤에 서 있는데, 스트라이크 존을 통해서 스트라이크을 판정한다. 그리고 나머지 1루심, 2루심, 3루심은 루 근처에서 서 있으며, 아웃인지 세이프인지 판정한다. 좌우측 선심이 없는 경우 1, 3루심은 타자가 친 공이 외야에서 파울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도 한다.

메이저 리그 야구에서는 보통 4명의 심판을 두는데, 올스타전이나 플레이오프, 시리즈 경기와 같이 중요한 시합의 경우 좌측 선심과 우측 선심을 추가하여 6명의 심판을 둔다. 그리고 2008년 8월부터는 비디오 판독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야구 단체 및 주요 대회 Edit

국제 야구 단체 Edit

국제 야구 연맹1938년에 설립되었으며, 117개국이 가맹하고 있다. 그리고 대륙별로도 연맹이 조직되어 있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소속되어 있다.

야구 대회 Edit

세계의 주요 야구 대회에는 야구 월드컵, 대륙간컵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런 대회들은 아마추어 선수들만 참가하고 메이저 리그 야구 선수는 참여하지 않는다. 올림픽 야구 또한 메이저 리그 야구 선수들은 참여하지 않는데, 이 때문에 2012년 하계 올림픽에서 야구와 소프트볼이 제외된 이유가 되기도 한다. 유니버시아드 야구, 세계 청소년 야구 선수권 대회, 유스 베이스볼 월드 챔피언십은 대학, 청소년을 위한 대회이다. 여자 야구 대회로는 여자 야구 월드컵이 있다.

메이저 리그 야구 사무국은 야구의 열기 확대를 위해서 메이저 리그 야구 선수들도 참가하는 프로 야구 대회인 WBC(월드 베이스볼 클래식)2006년에 개최했다. 이 대회는 2009년에 열린 후 그 이후로는 4년마다 열릴 예정이다.

각 대륙별 대회는 다음과 같다.

야구 리그 Edit

세계 야구에서 가장 큰 규모의 프로 야구 리그는 메이저 리그 야구로, 내셔널 리그 16팀, 아메리칸 리그 14팀, 총 30개의 팀으로 각각 서부, 중부, 동부 지구로 나뉘어 있다. 메이저 리그 야구가 만들어진 이후 쿠바, 네덜란드, 오스트레일리아, 푸에르토리코 등에서 리그가 생겼다.

또한 야구 리그는 난이도에 따라, 예를 들어서 아마추어, 프로에 따라서, 또는 성별에 따라, 나이에 따라서 리그가 다르다. 어린이 프로그램은 야구 규칙에 보다 더 쉬운 규칙을 적용하고 더 작은 구장에서 경기를 치르며, 코치나 기계로부터 보다 더 쉬운 투구를 한다. 또한 아마추어, 논-프로도 공식 야구 규칙에서 변형된 규칙을 사용한다.

야구 리그는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등에 존재한다. 특히 아시아의 경우 일본에서는 센트럴 리그퍼시픽 리그라는 양대 리그가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82년 한국야구위원회 창설로 프로야구가 설립되었으며 롯데 자이언츠, 삼성 라이온즈, 해태 타이거즈, MBC 청룡, OB 베어스, 삼미 슈퍼스타즈의 6개 팀으로 시작 2010년 현재는 롯데 자이언츠, 삼성 라이온즈, KIA 타이거즈, LG 트윈스, SK 와이번스, 두산 베어스, 한화 이글스, 넥센 히어로즈 8개 팀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